주왕산 (2)
*산행일자:2006. 6. 11일
*소재지 :경북 청송
*산높이 :가메봉 882미터
*산행코스:절골매표소-대문다리-가메봉-내원마을-학소대-주왕굴-대전사-주차장
*산행시간:12시25분-17시45분(5시간20분)
주왕산은 오랜 전설만큼이나 깊었고 까마득한 신화만큼이나 멀었습니다.
깊고도 멀어 좀처럼 접근하기 쉽지 않은 주왕산이 한번만 다녀와도 머리 속에 생생히 기억되는 것은 아스라한 전설과 신화가 뒷사람들 가슴속에 면면히 전해와 오늘에 되살아나서 입니다. 가메봉 상봉에 올라 산세를 조망할 때에는 주왕산이라 하여 다른 산들과 구별되는 특별히 다른 것을 찾아보기 힘들었는데 내원마을로 내려와 대전사에 이르기까지 주왕산이 숨겨놓은 비경들을 들러보고 나자 떠돌아다니는 전설들이 이 산에다 자리를 틀고 내려앉아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대지 않을 수 없었겠다 싶었습니다. 주왕산 곳곳의 절경에 걸 맞는 이야기를 정신없이 쏟아대는 바람에 어느새 이 산에 할당된 전설이 동이나 다른 곳에서라면 그럴 듯한 이름에 시 몇 수는 갖고도 남았을 폭포들이 이름조차 얻지 못하고 제 1, 2, 3 폭포라고 명명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의 깊고도 먼 주왕산 나들이는 선사시대로 세월을 거스르는 일로 시작됐습니다.
전설과 신화를 해부해 이야기는 내버리고 사실(fact)만을 찾아내어 다시 엮는 역사학자들이나 전설이 자리 잡고 있는 이 산의 형상을 면밀히 관찰해 그 생성시기와 과정을 들춰내는 일에 보람을 느끼는 지질학자들 모두가 이 세상을 살맛나게 만드는 이야기꾼들은 아닙니다. 그대로 내버려두면 후대의 이야기꾼들이 전해 내려오는 전설에 덧칠하고 또 덧대어 신화로 발전시킬 수 있을 터인데 사실규명이라는 이유로 현실세계로 끌어내려 가르고 나누는 그들이 이 세상을 너무 메마르게 만든다 싶기도 합니다. 시생대 또는 그 전의 원생대 때에 만들어진 화강암과 편마암이 기반암을 이루고 있는 어제 오른 주왕산 곳곳에서 고생대의 조선계지층이, 그리고 계곡상류에서 고생대의 식물화석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넓은 지역에 걸쳐 지표가 크게 휘는 요곡운동의 결과로 생성되었다는 주왕산은 전 사면이 급경사를 이루고 있어 계곡이 잘 발달되어 있고 다양한 형태의 기암괴석들이 많아 마치 바위로 병풍을 친 것 같다하여 석병산으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주왕산에 전설이 깃들기 시작한 것은 당나라 때 진의 후손인 자칭 주왕(후주천왕)이 반란에 실패하고 이 산으로 숨어들어오고 나서였을 것입니다.
아침 7시 잠실을 출발한 버스가 주왕산 남동쪽 자락에 자리 잡은 주산지 주차장에 도착하기까지 4시간 40분이 걸렸습니다. 바쁘게 10분을 걸어 1721년에 완공된 주산지 저수지에 다다랐으나 논에 모를 내고자 나무뿌리가 보일 만큼 저수지의 물을 빼내 사진에 나오는 물에 반쯤 몸을 담근 왕버들을 보지 못하고 이내 주차장으로 되돌아와 절골매표소로 이동했습니다.
낮 12시25분 절골매표소를 출발했습니다.
5분도 안되어 계곡으로 들어섰는데 계곡 양옆으로 절애의 암벽들이 서 있어 협곡을 걷는 기분이었습니다만 얼마 안 지나 협곡은 끝나고 작은 하천으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절골계곡은 경사가 급한 설악산의 천불동계곡이나 유명산의 유명계곡과는 전혀 달랐습니다. 계곡이 거의 끝나는 대문다리까지 한 시간 가까이 걸어 올랐어도 고도차가 100미터 정도밖에 나지 않아 깊은 계곡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낙차 큰 폭포나 움푹 파진 깊은 소를 만나보지 못했습니다. 대장 분의 얘기대로 14번을 건넌지는 확실치 않았지만 꽤 여러 번 계곡을 건너는 중 냇가에서 짐을 풀고 다슬기를 잡거나 준비해온 음식들을 펼쳐 놓고 맛있게 점심을 들며 산천경개가 빼어난 이 골짜기에서 편히 쉬는 분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산 사진을 찍은 지가 얼마 안 된 제가 물 속에서 유영하는 물고기를 카메라에 잡기는 이 번이 처음이었습니다. 1급수가 분명한 맑은 물 덕분에 사진에 찍힌 물고기가 아주 선명하게 보였습니다.
13시35분 마지막으로 계곡을 건너 주왕산 상봉인 가메봉으로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매번 대열의 끝 쪽으로 쳐지는 제게 대장 분이 무전기를 건네주며 아예 후미를 맡아달라고 부탁을 해와 맨 뒤로 쳐진 몇 분들과 함께 계곡을 걸어 올라오느라 맨 꼴찌로 산등성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절골에서 3.2키로를 걸어 다다른 대문다리를 조금 지나 하늘을 향해 곧게 뻗어있는 키가 훤칠한 낙엽송들을 바라보며 여름 산의 역동감을 느꼈습니다. 직등 길로 15분을 올라 만난 첫 번째 묘에서 일행들이 건네준 참외를 들며 산행시작 시간 반 만에 처음으로 4-5분을 쉬었습니다. 넓은잎나무 들이 햇빛을 가려주고 전날 내린 비가 지열을 식혀주어 된비알의 산 오름이 그리 덥거나 힘들지 않았습니다.
14시36분 해발 882미터의 주왕산 상봉인 가메봉에 올라섰습니다.
첫 번 째 묘에서 30분을 걸어올라 안부사거리에 다다랐고 이 안부에서 왼쪽으로 10분을 더 올라가 가메봉에 오른 즉시 사방을 휘둘러보았습니다. 깎아지른 암벽이 동쪽 사면을 받쳐주는 꼭대기 암봉 바로 아래 이제껏 걸어 오른 절골계곡이 한눈에 잡혔고 주왕산 정상-가메봉-왕거암을 잇는 늠름한 산줄기도 선명하게 보였습니다. 안부로 되돌아와 어렵게 명산순례에 참여한 1980-90년대에 함께 일했던 옛 회사동료들과 함께 점심을 들면서 20분 가까이 쉬었습니다.
15시11분 안부사거리를 출발해 큰골계곡으로 하산하기 시작했습니다.
대문다리에서 가메봉으로 오르는 길이 된비알의 깔딱 고개였듯이 큰골로 내려서는 하산 길 또한 경사가 급하고 축축해 너무 서두르다가는 자칫 미끄러져 허리를 다칠까봐 그리 속도를 내지 못했습니다. 두주 전에 다녀온 경북 봉화의 청량산처럼 이 산도 주 수종이 참나무 등 넓은잎나무여서 소나무 숲을 걷는 것보다 훨씬 청량했고 삽상했습니다. 사거리 출발 20분이 걸려 첫 번째 나무계단을 건너고 나서부터는 경사가 완만해 걷기에 편했습니다. 산행 총거리는 17키로를 조금 넘지만 본격적으로 산을 오르내린 시간은 1시간 반가량밖에 안되어 전반적으로 산행이 편했습니다. 나무다리를 두 번 더 건너 다다른 큰골계곡에서 왼쪽으로 조금 내려가 내원마을에 도착했습니다. 관광객의 내방이 잦아지자 마을 어귀 안내목에 적힌 대로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인 이곳 원주민들 중 꽤 많은 분들이 이 마을을 떠나버려 이곳에서 옛날 그대로의 때 묻지 않은 생활을 이어가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아 보였습니다.
16시15분 내원분교터를 출발했습니다.
내원마을에서 조금 더 내려가 내원분교터에 들어선 찻집을 들르지는 못했으나 이 산악회의 산행에 처음으로 참여했다는 한 무리의 회원들이 바위 돌에 둘러앉아 쉬던 자리를 파하고 출발하는 것을 최종 확인하느라 15분을 머물렀습니다. 주방천을 따라 내려가며 이 분들과 함께 주왕산의 승지들을 들러보았습니다. 내원분교 출발 35분 후에 2단으로 낙하하는 제3폭포를 들러 시원한 폭포수와 가운데가 움푹 파인 아담한 소를 카메라에 옮겨 담았습니다. 누가 뭐라 해도 주왕산 최고의 절경은 학소대인 듯싶었습니다. 하늘을 향해 솟아오른 암벽위에 둥지를 틀어 함께 살다 사냥꾼에 잡혀 간 백학을 그리워하는 청학의 애틋하고도 애절한 전설이 서려있는 협곡 학소대와 여기 바위들을 휘돌아 흐르는 물줄기가 내리꽂아 만드는 제1폭포 또한 비경이었습니다. 요곡운동으로 치솟은 암봉 들은 주왕산의 형상을 만들었고 이 암봉 들을 어루만지며 안간 힘을 다해 바위들 사이를 헤집고 들어가 물줄기를 비치는 햇빛은 이 산의 색깔을 만들었습니다.
17시10분 주왕굴을 찾아 올랐습니다.
큰 길에서 왼쪽으로 난 산길로 들어서 주왕산의 대표 암봉인 기암을 오른쪽으로 옆 질러 주왕암에 도착했습니다. 작은 암자를 스쳐본 후 철 그물 다리가 놓여진 음습한 협곡을 지나 마지막 은신처인 주왕굴에 올라서 비운의 주왕에 얽힌 전설들을 되씹어 보았습니다. 학소대에 어린 전설이 애틋한 사랑이야기라면 주왕굴에 피신해 있던 주왕이 신라의 마 일성 장군이 쏜 화살에 맞아 죽어가며 토한 피가 주방천을 붉게 물들였다는 이야기는 오직 힘의 논리만 들려주는 드라이한 전설입니다. 이밖에 기암과 시루봉, 그리고 연화봉 모두 나름대로 전설을 갖고 있어 주왕산이 한낱 보여주는 산으로 끝나지 않고 들려주는 산으로도 자리매김 할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7시45분 대전사를 지나 주차장에 도착해 5시간 20분간의 명산탐방을 마쳤습니다.
주왕굴에서 주차장으로 내려오면서 최근에 카페에 몇 차례 산행기를 올린 여성회원 한 분과 어떻게 산행기를 쓸 것인가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누구라도 매번 솜씨 좋게 산행기가 써지는 것이 아니기에 산행기를 올리는 일이 겁이 나고 내키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때마다 댓글로 격려해주는 회원들의 성원을 떠 올리며 졸필을 이어가면서도 변변치 못한 글로 다른 분들의 소중한 시간을 빼앗는 것은 아닌지 염려되기도 합니다.
귀경 길의 주왕산은 마냥 깊고 먼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주왕산과의 실체적 거리가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이 산의 전설과 함께 밟은 산길이 생생하게 되살아나 더욱 가깝게 느껴졌습니다. 전설의 사나이 주왕은 갔어도 그가 숨어 살았던 주왕산은 그대로 남아 있어 인생은 짧고 산천은 의구함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산행사진>
주왕산(2)
*산행일자:2006. 6. 11일
*산행코스:절골매표소-가메봉-학소대-주왕굴-대전사
*동행 :쌍용제지 서상원, 손병운 동료 및 송백산악회
주왕산(1)
*산행일자:2003.11.16일
*소재지 :경북 청송
*산높이 :721미터
*산행코스:상의매표소-주왕산 정상-학소대-상의 매표소
*산행시간:12시00분-16시00분(4시간)
*동행 :과천시 산악연맹 회원
어제 경북청송의 주왕산을 다녀왔습니다.
과천시 산악연맹의 20차 산행지인 주왕산은 그 높이가 721미터로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명성만은 그 높이를 훨씬 뛰어넘습니다. 대체로 산에 오르고 싶은 강도는 그 산의 높이에 비례한다고 생각해 온 저에게 높이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에 회자되는 주왕산만이 갖고 있는 비밀병기가 무엇일까 궁금하여 어제 주저 없이 산행에 동참하였습니다.
아침 6시45분 과천을 출발, 안동을 거쳐 11시 40분 주왕산주차장에 도착하였습니다.
청송은 감호소를 세울 정도로 오지중의 오지이고, 그 오지의 한가운데 주왕산이 자리잡았습니다. 중국 진나라 왕손 주도가 당나라에 밀려 이곳 주왕산으로 도망와 주왕을 자칭하며 진나라를 되세우려 했으나 신라의 마형제 들에 참살되어 실패했다는 얘기가 바로 여기 주왕산이 얼마나 오지인가를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12시 상의매표소에서 산행을 시작하였습니다.
수분 후 주왕산 정상으로 향하는 들머리에 들어서부터 치받이 산길이 계속되었습니다. 아침기온이 영하로 내려간 탓인지 손끝이 시렸고 머리가 써늘했습니다. 12시 40분 치받이 코스를 끝내고 능선에 올라섰습니다.
13시정각 능선에서 좌측으로 방향을 전환, 20분을 걸어 정상에 다다랐습니다.
5시간동안 버스로 이 먼 곳까지 달려와 겨우 1시간밖에 안 탔는데 벌써 정상이라니 어찌 속은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아쉬웠습니다. 등반대장의 도움으로 제가 정상에 섰음을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그리고 하산 길로 조금 내려가 동료 분들과 함께 둘러앉아 준비해온 도시락을 들었습니다. 나 홀로 산행시보다 몇 배나 밥맛이 났습니다.
13시25분 하산을 시작했습니다.
하산 길 능선의 양옆으로 소나무 군들이 도열해 있었습니다. 활엽수의 단풍 세레모니가 막 끝난 요즈음 침엽수의 대표수종인 소나무의 푸르름이 더욱 빛났습니다. 더러 솔잎을 갉아 먹는 흑파리의 공격에 못이긴 소나무들이 죽어 쓰러져 있었지만, 그래도 서울 근교산보다 나무가 훨씬 곧고 푸르렀으며 귀하기로 이름난 적송 또한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골짜기를 따라 얼마간 내려오니 제3폭포로 이어지는 큰길이 나타났습니다.
갈림길에서 15분여 오른 후 14시 40분 제3폭포에 도착, 그 절경을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아직까지 주왕산의 비밀병기에 관하여 만족할 만한 답을 구하지 못한 제게 학소대는 시원스레 그 답을 주었습니다. 청학과 백학이 나름대로 슬픈 사연을 안고 노닐었다는 학소대의 절경은 차라리 비경이었습니다. 말로써 그려낼 수 없는 비경의 진면목을 옮겨 담기 위하여 열심히 카메라의 셔터를 눌러댔습니다.
버스에서 내려 병풍같은 바위들을 볼 때만 해도 주왕성의 명성은 영상효과에 지나지 않는다고 예단한 저의 경망함을 학소대는 비웃는 듯 했습니다. 역시 주왕산의 비밀병기는 바위였습니다. 절애의 암벽들과 계곡의 바위사이를 흐르는 맑디맑은 물이 어울러 만들어진 학소대에서 어찌 학들만 노닐었겠습니까? 이곳을 학소대로 명명한 우리 옛 어른들도 그냥 지나치지 못했을 것입니다.
15시 45분 매표소에 도착하였습니다.
지척의 대전사에서 올려다 본 병풍같은 암벽이 주왕산을 일명 석병산으로도 불리게 했답니다. 저희 시골에 금병산이라는 나지막한 산이 있습니다. 영조임금께서 생모 무수리 최씨의 묘소인 소령원 뒷산에 올라보니 저 맞은 편에 병풍 같은 산이 있어 그 이름을 물었다 합니다. 어느 신하가 바람에 나뭇잎이 떨어지는 형상을 했다해서 풍락산으로 불린다고 말씀을 올리자 임금께서 금으로 병풍을 친 것 같으니 금병산으로 고쳐 부르라고 했다는 일화가 생각나서 옮겨 보았습니다.
이름짓기를 좋아하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또 임금이나 신하나 모두 같은 듯 싶습니다. 그런데 왜 폭포는 그 고유의 이름이 없고 순번만 매겨졌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아마도 학소대의 비경에 넋을 잃은 선비들이 폭포의 이름을 짓는 것을 잊어버린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제라도 청송군에서 나서서 제1,2,3폭포를 학소대에 어울리는 이름으로 바꿔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16시 주차장에 도착함으로서 4시간 여 오늘 산행을 전부 마쳤습니다.
산을 즐겨 찾는 산악인들은 자연 고찰을 자주 만나게 됩니다.
이곳 대전사 또한 신라 문무왕 때 의상대사가 지었다 하니 분명 고찰입니다. 주왕산의 명성에 비하면 초라한 규모지만 옛부터 주왕산을 찾는 많은 신도들의 염원을 담아 왔다고 생각하니 이 절의 역사가 바로 주왕산이 우리 사람들과 교유해 온 시간의 두께라는 중압감이 들었습니다.
17시 주왕산을 출발하여 밤 20시20분경 과천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장장 10시간의 버스여행에 겨우 4시간의 산행이라니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러나 어디 산행의 값어치를 산행시간에만 연동하여 매길 수 있겠습니까? 반가운 이들과 벗하며, 산 속의 뭇 생물과 생명의 호흡을 함께 하는 산행으로 말미암아 다시 한번 뛰어 보겠다고 삶의 의욕을 되살릴 수 있기에 저는 즐겨 산을 찾습니다. 그리고 다시 산을 오를 것입니다.
<산행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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